파판 공략

파판14 고난도임무 입문 가이드

dsgertr 2024. 4. 25. 00:50

 

들어가기에 앞서


신규확팩이 나오면서 유입될 새 뉴비 유저들을 위해 적는 레이드 입문 조언글입니다.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한 놈이라 부족한 점이 많을텐데 그것은 고인물 유저들이 활발하게 피드백을 주셨으면 합니다. 도움이 되도록 열심히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대부분은 효월의 종언 확장팩 기준입니다. 링크 걸어둔 스킬들 또한 효월의 종언 확장팩을 기준으로 되어있으며, 한국서버에 효월이 업데이트 되면 한국어로 수정할 예정입니다. 파판의 레이드는 소위 말하는 사이버 유격 중 하나고, 레이드에서 한 사람 한 사람의 역할이 중요하고 각자가 제대로 역할을 못하면 레이드 클리어는 물 건너가는 류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의 레이드는 한 명의 페이커가 아니라 8명의 성실한 게이머를 필요로 한다는 걸 잊지 맙시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는 뉴비 유저뿐만이 아니라, 게임을 계속 해왔지만 고난도 임무에 처음 입문하는 유저들 또한 읽었으면 하여 적는 글이기에 후자의 경우 ‘이 정도는 아는데?’ 싶은 내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흔히들 말하지만 파판의 하드 컨텐츠는 선택해서 즐기는 컨텐츠에 해당합니다. PVE 하드 컨텐츠를 하지 않아도 다른 컨텐츠를 즐기는 데에 아무런 무리가 없습니다. 또한 파판의 하드 컨텐츠는 생산을 하는 컨텐츠가 아닌, 소비만을 하는 컨텐츠이기 때문에 게임머니도 상당히 많이 소비합니다. 마음가짐과 물질적인 준비 모두 필요한 시간을 많이 소요하는 컨텐츠이기 떄문에 정말로 할 준비가 되었을 때 입문하시기를 바랍니다. 하드 컨텐츠에는 뉴비가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주세요. 주위에서 아무리 가볍게 권해도 자신이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충분한 준비를 하고 도전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고인물 유저들도 자기들이 쉽다고 뉴비 유저에게 생각없이 레이드 권유를 하지 말아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고난도 임무

이 게임은 확장팩 단위로 레이드가 어떻게 나오는 지가 정해져 있고 변수가 없는 한 그 사이클대로 흘러가는 게임임. PVE 컨텐츠 중 준비를 해서 도전해야 하는 난이도를 고난도 임무, 하드 컨텐츠라고 분류함.

 

그 중에서 일반적으로 하드컨텐츠로 분류되는 컨텐츠는 극 난이도 토벌전, 영웅 난이도 레이드(영식), 환상 난이도 레이드, 절 난이도 토벌전이 있음. 그 외에도 망자의 궁전이나 천궁탑, 발데시온 무기고(56인)와 군힐드 영식(48인) 도 있긴 한데 여기서 설명하는 하드컨과는 성격 이 너무 달라서 아예 따로 준비해 가야 하는 거라 이 글에서는 설명을 안할 거임



극 토벌전   주 제한 X
환상 토벌전 기존의 극 토벌전의
현 난이도 복각버전
주 제한이 있다기보다는 주에 두 번만 가면 됨
이벤트성이라서 그 기간 지나면 못함
영식 1층부터 4층까지 있음 주 제한 O
절 토벌전 조율 해제 불가 주 제한 O

 

난이도는 극=환상 < 영식 < 절이라고 생각하면 됨

사실상 템 파밍을 위해 가는 건 영식까지가 끝이고 절 토벌전은 그냥 멋있는 칭호와 룩템도 먹을 겸, 레이드를 즐기기 위해 가는 거임. 룩템이랑 칭호 관심 없다 하면 딱 영식까지만 즐겨도 무방함. 환상 토벌전은 템 드랍을 제외하면 극 토벌전과 난이도는 사실상 같기 때문에 따로 나누지 않고 극 토벌전에 합쳐서 설명하도록 하겠음 

 

절 토벌전의 경우, 다른 컨텐츠와 다르게 시간이 지나도 조율 해제가 안되는데 이 말은 즉슨 해당 레이드가 나온 시기의 레벨과 아이템 레벨이 고정된 채로 레이드를 진행하게 된다는 뜻임. 시간이 지나면서 아이템 제한이 간접적으로 풀려서 간접적으로 난이도가 완화가 되기는 함.

여기서 조율은 캐릭터의 직업 레벨과 장비가 특정 레벨으로 조율되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리 좋은 장비를 가지고 있더라도 강제 조율 컨텐츠에 입장하면 해당 레벨 이상의 장비와 스킬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절 토벌전과 환상 토벌전을 포함한 몇몇의 컨텐츠를 제외한 대부분의 컨텐츠는 조율 해제가 가능하다.

 

파판의 레이드는 현역인 레이드를 제외하면 위에 쓴 주제한이 모두 해제되어서 상대적으로 가볍게 해당 레이드를 즐길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음. 저 주제한이 영식 레이드에서는 매우 중요한 개념이기 때문에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음





  딜사이클

위에서 말했다시피 파판의 레이드는 사이버 유격이 엄청 심함. 각자가 1인분을 하지 못하면 하드컨에서의 클리어는 힘들다

그리고 이 1인분이란 딜량(DPS)에 기반한다고 볼 수 있고, 딜사이클은 이 딜량을 최대한 잘 뽑기 위해 최적화한 사이클을 의미한다. PVE의 기본은 내가 뒤지기 전에 적을 죽여 없애는 것이고 하드컨부터는 각각의 네임드의 전멸기가  존재하기 때문에 시간 안에 필요한 딜을 우겨넣어서 넴드를 쓰러뜨려야 한다. 인벤, 더 밸런스 디스코드에오르제아 주점을 찾아보면 아주 잘 나와있다. (더 밸런스 이용법을 자세히 적어둔 글. 팦갤 주의)

 

딜사이클은 안 보고도 손이 알아서 칠 수 있을만큼 외워가는 게 기본이다. 물론 각 직업의 1인분이 바닥 맞고 딜사이클만 잘 굴리는 것도 아니고 외생기 공생기 빼먹고 딜사이클만 굴리는 게 아니긴 하지만, 일단은 딜사이클을 완벽히 굴리는 것이 기본이다(힐러는 딜사이클이랄 게 거의 없다. 도트 유지하고 평타 치는 게 전부인 만큼, 멍 때리거나 무빙칠 때 나는 딜로스를 최소화해 딜을 최대한 많이 욱여넣는 것이 중요하다.)

 

딜사이클을 충분히 외운 것 같고 잘 치는 것 같다면 나무인형(허수아비)을 쳐서 내가 진정으로 1인분 딜을 하는 것이 맞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레이드에 입문할 거라면 딜 미터기도 어지간하면 준비하자. 하드컨텐츠에서 미터기는 챙겨가야 하는 사실상 필수 항목이다. (간단하게 딜미터기를 설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DPS만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파티 상황을 정확히 기록해주는 프로그램이라서 중요한 거임. 억울하게 정치당했을 때 호소할 객관적인 지표이자 증거 또한 미터기가 해주므로 하드컨을 다닐 거라면 꼭 설치하자

 

파판은 딜미터기의 인게임 내 언급을 허용하지 않고 있고 (dps 수치 언급만 주의하면 된다. 구체적인 수치를 파티챗으로 올리게 되는 경우를 지양하는 것이 좋다), 이와 관련하여 물의를 일으키면 제재 사유에 해당한다. 이는 레이드에서도 적용되나 레이드 게임에 딜을 측정할 수단이 아예 없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그렇기에 파판은 대략적으로 자신이 레이드를 클리어하기 위한 1인분의 딜을 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인게임 내에 존재하는데, 이것이 나무인형 토벌전임. 

그냥 필드에 있는 나무인형을 때리는 것과는 다르다. 나무인형 토벌전은 제한 시간 내에 필요한 딜량을 넣을 수 있는지 확인해주는 거임

 

간단한 선행퀘를 하고 나면 언제든지 각 확장팩의 해당 레이드의 난이도에 맞춰진 나무인형 토벌전을 해볼 수 있다. 나무인형을 당연하게 깰 때까지 딜사이클은 연습하고 손에 익으면 그 때부터는 공략을 보고 레이드에 도전해도 된다.

 

나무인형과 나무인형 토벌전의 위치를 정리해둔 링크

 

자신이 제대로 딜사이클을 돌렸는지,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비교했을 때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알고 싶다면 fflog사이트에 미터기를 업로드해서 자신의 딜을 확인해보거나 xivanalysis 사이트에서 딜사이클을 제대로 굴렸는지 확인해 볼 수 있다. 그러나, xivanalysis의 조언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자.

힐택틱

딜사이클을 제대로 굴리는 것이 중요한 탱커 딜러와 달리 힐러의 딜은 힐택틱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짜고 뎀감기를 분배하여 파티를 살리면서도 딜할 짬을 많이 내느냐에 달려있다. 파판의 힐러는 힐만 돌리는 직업이 아니다. 힐러의 딜량 또한 유의미하게 크고, 파티원 중 힐러의 비율이 차지하는 비율도 상당히 크기 때문에 힐러가 훌륭한 힐택틱을 짜서 파티의 생존을 도모하는 한편, 딜량을 높이는 것은 클리어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딜부족 전멸기를 본 이유를 힐러 딜에서 먼저 찾으면 안된다)

 

기본적으로 파판의 하드컨텐츠에서 힐러는 파티의 체력 복구를 담당하는 메인힐러와 받는 대미지 감소(댐감)과 보호막을 담당하는 서브힐러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지만 메인힐러에게도 댐감과 보호막 스킬이 주어져 있으며 서브힐러도 파티 복구의 역할을 어느 정도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은 유념해두는 것이 좋다.

 

최대한 효율적인 힐택틱을 만들기 위해서는 힐러는 짝힐, 더 나아가 파티원 전체와 공생기 외생기를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소한 힐러를 한다면 상대방 힐러의 스킬에 어떤 쿨기가 있는지 정도는 알아두고 낭비되는 힐(오버힐)을 최대한 줄일 수 있도록 조율해야 한다. 완벽하게 힐택틱을 굴렸을 때 글쿨힐을 쓰지 않고도 깰 수 있는 레이드도 존재할 정도니 힐택틱을 깎는 연습을 하면 할수록 좋다. 그렇다고 해서 필요할 때도 딜한다고 글쿨힐을 안해서 파티를 눕혀버리는 짓은 하지 말자! 생존이 1순위다

생존기

(하드컨을 간다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파티 생존기에 대해 정리해뒀습니다. 링크 참조)

 

파티의 생존을 도모하는 것은 비단 힐러만의 역할이 아니다. 공생기는 공대 생존기를 의미하는데 파티 전체가 받을 수 있는 받는 대미지 감소 버프나 광역 보호막을 의미하고, 외생기는  외부 생존기의 줄임말으로, 파티원 개인에게 주는 댐감 혹은 보호막을 의미한다. 다만 파판은 공생기와 외생기의 구분이 좀 희미해서, 많은 사람들이 용어를 혼용해서 쓰니 참고.



딜러의 공생기

 

생존기에는 받는 피해 경감 버프형, 일정 수치만큼 피해를 완전히 무효화하는 보호막 버프와 적 대상이 주는 피해를 직접 줄이는 디버프형 생존기가 있다. 체력 비례 피해를 주는 암흑 피해의 경우 보호막 버프만이 적용된다.

 

단순히 힐러의 딜을 올리기 위해서뿐만이 아니라, 상위 레이드로 갈 수록 받는 피해의 양이 커지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서도 공대의 적절한 공생기와 외생기의 조율은 필요하다. 탱커와 힐러뿐만 아니라 딜러들에게도 유용한 공생기가 많이 있는데 상위 레이드를 가는 유저라면 직업 별로 공생기를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자신에게 있는 공생기 스킬을 놀리지 말고 적재적소에 배분해 파티 생존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넴드에게 게속 피격되는 포지션인 탱커에겐 자신이나 파티원이 받는 피해를 경감시키는 개인 생존기가 많이 있다. 기본적으로 탱커는 탱버스터에 생존기와 무적기를 분배하면서 남는 생존기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분하여 가능한 한 받는 평타 피해도 줄여야 한다. 또한 무적기는 생존기를 아끼면서 더 효율적으로 패턴을 넘길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짝 탱커의 무적기도 아낌없이 조율하고 배분하여 남는 생존기를 만들어 평타 댐감도 해주는 것이 좋다. 

파티 시너지 

힐러의 파티 시너지 기술

 

파판의 딜러들 중 퓨어딜러를 제외한 딜러들은 파티 시너지 버프를 가지고 있는데, 이는 파티 전체의 딜을 상승시켜 주는 스킬들을 의미한다. 앞서 언급한 딜사이클은 파티 시너지가 올라오는 타이밍에 강한 쿨기들을 퍼부어 DPS를 최대한 올릴 수 있도록 사이클이 짜여있다. 파티가 가장 강해지는 시간대는 보통 오프닝을 시작한지 4글쿨~로 정해져 있다. 그리고 이는 닌자의 파티 시너지 버프가 2분 쿨기인 약탈로 변경되며(6.1 패치 내역) 점성술사의 카드와 무희의 Tillana, 음유시인의 노래를 제외한 모든 시너지는 2분 쿨다운으로 통일되게 되었다. 효월에 오면서 대부분의 스킬의 쿨다운도 30초/1분/2분으로 2분대에 딱 맞춰 들어갈 수 있게 조정 되었기 때문에 파티 시너지에 강한 공격을 넣는 것은 당연한 것이 되었고 이전보다 훨씬 더 신경써야 하는 요소가 되었다. 

 

파티 시너지에 의해 상승하는 딜 상승 값은 만만치 않게 높기 때문에 파티 시너지 타이밍에 제대로 버스트기가 들어갔는지 여부는 클리어의 승패를 가르기도 한다.

 

입문할 때부터 정확히 뭐가 있다 알 필요는 없지만 시너지가 올라오는 시간 정도는 대략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것이 좋다. 보통은 버스트 타이밍 또한 1분/ 2분대이기 때문에 딜사이클을 제대로 돌리면 특별한 상황이 아니라면 시너지 탐에 버스트가 들어가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몇몇 레이드의 경우 버프가 쿨이 돌아오자마자 쓰는 게 손해인 경우 (넴드가 타겟 불가 상태가 되거나 복잡한 기믹때문에 딜링을 자유롭게 할 수 없는 경우) 조율 하에 시너지 타임을 미루기도 한다.




파티와 공대

만약에 전리품 규칙을 따로 적용해야 한다면 매칭을 걸기 전에 위의 조건에서 전리품 규칙을 설정하고 입장하자. 파티를 잘못 만들어서 보상이 어그러진다면 파티장의 잘못이다.

 

그리고 모이자마자 바로 출발하는 파티 외의 x시 출발/x일 x시 출발 파티, 공대 구인/공대 대타 구인 글은 해당 레이드 탭이 아니라  설정 안 함 탭에 게시해두어야 한다!

 

또한, 파판의 하드컨은 헤딩팟이 아닌 이상 공략을 보고 가는 게 기본이다! 여기서는 공대장이 브리핑을 따로 해주지 않는다!

진도/숙련도 파티 만들기 용어

아무래도 하드컨은 난이도가 있는 컨텐츠다 보니 같은 것을 도전하는 사람들이라도 각자 진도와 숙련도가 천차만별이다. 그렇기에 각자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파티를 맞춰서 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진도 초행팟 공략을 보고 가는 처음으로 입장하는 파티
헤딩팟 공략을 보지 않고 가는 파티, 공략을 보고 가는 게 비매너
공략을 보고 들어와버렸다면 최소한, 파티에서
공략에 대한 언급은 하지 말아야 한다
XX 연습팟,
트(라이)팟
특정 기믹을 연습하기 위한 파티
클목, 성불팟 클리어를 목적으로 하는 파티
파밍 보통은 2상자 완숙 파밍을 일컫는 말
파밍만 띡 써있으면 잘하는 사람만 오라는 뜻

숙련도
붉은색으로 표시한 파티는 기본적으로 클리어한 기록이 있는
사람만 입장하는 것으로 전제한다 미클자는 입장 X
미숙 클리어는 했는데 기믹처리에 자신이 없다
/ 딜사이클이 잘 꼬인다
반숙 클리어는 했고 기믹은 잘 피하겠는데
아직 딜사이클이 좀 꼬인다
완숙 (파밍) 클리어 했고 기믹 처리와 딜링에 모두 자신이 있다

기타
조율파밍 어떤 아이템을 가져갈 것인지 미리 조율하고 입장하는 파티
XX 작 특정 아이템을 획득하기 위해 모이는 파티
이하의 탈것작 파티 또한 이에 포함된다
낱장 파티
(영식)
상자 상관없이 낱장만을 목적으로 하는 파티 (상자무관)
2상 파밍 파티를 모으기 힘들 때 빠르게 사람을 모아서
이번 주 낱장이라도 먹고 해산하기 위해 모으는 파티이다
클기록이 없는 미클자는 입장하면 안된다
상무 (영식) 상자무관 파티, 이번 주의 클자 미클자 상관없이 입장 가능
보통 놀러가는 파티나 성불파티에서 많이 씀
무상은 무관상자가 아니라 무기상자의 줄임말이다
클각시 자살 클리어 각일 때 일부러 자살해 상자를 유지하는  파티
보통 공대가 있어 상자 보상을 깨면 안되는 사람들이
공대 일정 이외에 공팟에서 모여 트라이를 할 때 만드는 파티다
미리 합의해야 하며, 만약에 클각시 자살 파티가 클리어를 해버리면 굉장히 곤란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므로 잘 알아두자

 

진도와 숙련도를 제대로 확인하고 가자. 안 그러면 숙코(숙련자 코스프레)나 진도사기범이 될 수도 있다. 아무래도 시간을 많이 쏟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는 컨텐츠다 보니 숙코 문제에 존나 예민하다. 자신의 실력과 진도에 맞는 파티를 찾아가도록 하자

 

잡미숙 이딴 소리 좀 하지마라 미숙하면 하컨을 오면 안된다

정규 공격대(공대), 고정파티

공평한 파밍과 택틱의 안정화를 위해 공대를 찾는 사람도 많이 있다.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극만신에서도 종종 탈것 룻을 위한 공대를 꾸리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공대라고 한다면 영식 파밍 공대와 절 공대가 그 대부분을 차지한다.

 

공대는 공대원을 모집할 때 매주 무슨 요일에 출발해서 몇 시간동안 트라이/파밍을 할지 정해둔다. 또한 파티 모집 공고에서 이것저것 주의사항들에 대해 적어두는데 꼼꼼히 읽어보고 자신과 맞는 공대에 지원하도록 하자.

 

비슷한 단어로 고정팟이 있는데, 필요한 공대원이 모두 모이지 않았거나, 다른 사정으로 8명의 공대원을 모으지 않고 공대원 n명과 부족한 나머지 인원은 공팟에서 구인한 인원으로 채워서 출발하는 파티를 말한다. 공대와 다르게 아이템 루팅이 조율되지 않으므로 아이템을 획득할 불확실성이 늘어난다. 보통은 믿을만한 인원들과 편하게 파밍을 진행하기 위해 모으는 파티임. 공대의 고정된 일정이 너무 부담스럽다면 고정 파티에 참여하도록 하자.

 

공대는 공대원 7명과의 약속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게임이니까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지각 혹은 불참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자. 누군가가 시간을 못 지키면 7명의 시간이 나가리가 되는 거다. 불가피한 사유로 공대 일정에 참여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최소 며칠 전에는 참가가 불가능함을 밝히고, 그 이유를 상세히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며칠은 대타를 구인하는 데에 필요한 최소한의 시간이다. 그리고 고지했다고 입 싹 닫지 말고 피치 못할 사정으로 불가능한 게 아니라면 대타 구인을 돕도록 하자! 보통은 공대에서 대타를 구하면 보상문제 때문에 공대의 대타는 보상을 획득하지 못한다는 조건을 걸고 모으기 때문에 대타는 번외의 보상(길, 혹은 현금등)을 주고 모으게 된다. (단 영구적인 대타의 경우, 기존 사람이 먹기로 되어 있었지만 아직 획득하지 못한 아이템+번외 보상을 주는 조건으로 구인을 한다.)공대에 꾸준한 참여가 불가능할 것 같으면 애시당초 공대에 들지말고 공팟을 돌거나 고정팟을 가자.

 

대타 문제의 경우 개인적인 사정으로 공대를 나가는 사람이 대타 공대원을 구한다는 것을 제외하면 공대마다 생각이 다르고 사람마다 생각이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공대 구인 시에 대타 문제는 미리 조율하고 시작하는 것이 서로 얼굴을 붉히지 않을 가장 좋은 방법이다.

 

공대의 규칙에 관한 내용은 공대마다 다르긴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람들과의 약속인 공대를 임함에 있어서는 아래와 같은 사항은 기본적인 것이라(근데 잘 안 지켜져서) 적어둔다. 이게 안된다 싶으면 공팟이나 가자.




  • 공대 시간에 늦지 않기, 무단 불참 하지 않기
늦을 것 같으면 출발 전 최소 몇 시간 전에는 공대원들에게 고지하기
  • 공대원들의 피드백을 받아들이고 조율하기
  • 공대에 대해 외부에서 떠들지 않기
    함께하는 공대원들의 뒷담화는 하지 말자. 이건 기본적인 인간관계 매너다
  • 보통 파판의 영식 공대는 4층 첫 클리어를 한 주부터
    세어서 8주 파밍을 기본으로 한다.
  • 공대 일정 참여가 불가능할 경우 책임지고 대타를 구하기
파판은 기본적으로 대타는 공대를 탈퇴하거나 일정을 쉬는 공대원이 구하는 것이 원칙이다.
  • 영식 파밍 공대의 경우 2상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다
  • 트라이 단계인 경우 월요일까지 클리어를 못했을 경우
상자제한을 풀어주고 따로 공팟 파밍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경우도 있으나 이것 또한 공대마다 다르므로 확실히 조율하고 얘기륻 듣자

 

하드컨에 처음 입문하는 경우, 가능하면 공대장을 맡지 않는 것을 추천하고, 공대장은 짬밥이 많이 쌓이고 공대를 이끌어나갈 만한 책임감이 생겼을 때에만 맡도록 하자. 파판의 공대장은 리딩을 도맡아하지 않고, 리딩의 의무도 거의 없지만(리딩을 공대장이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일정 조율과 아이템 배분, 그리고 공대원들 간의 갈등 조율 또한 공대장의 몫이기 때문에 책임감 있고 게임 시스템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있는 상태에서만 공대장을 맡아야 한다. 공대장은 8명의 일정 조율, 아이템 획득 조율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 대한 관리까지 해야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결코 책임감이 가벼운 자리가 아니다.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면 공대장을 섣불리 맡지 않도록 하자.

 

영식 공대 파밍 시트 

공대에 가입하게 되었을 때 읽어볼 만한 글 (공대장을 위한 조언글)

 

영식 공대는 보통 원활한 템파밍을 위해 가입하는 것인 만큼 치우치지 않는 공평한 템분배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는 사실 또한 잊어서는 안된다.

 

파판의 레이드는 죽어라고 힐만 넣어야 하는 기믹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 만큼, 파밍의 원활함을 위해 알짜배기 장비는 보통 딜러에게 먼저 몰아주고 탱커와 힐러는 강화제나 다른 부위에 대한 우선순위를 받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것 또한 공대마다 따로 조율할 사항이기 때문에 출발하기 전 공대원들과 충분한 대화를 통해 공대에서 아이템 루팅을 정하고 가도록 하자.

사장팟

사장팟이란 특별한 목적을 지니고 사장이 보수를 걸고 자신을 위해 시간을 할애해 줄(경우에 따라서는 이번 주 보상도 포기해 줄)아르바이트 생을 모집하는 파티다. 인 게임 길이나 현금을 보상으로 주는 경우가 많은데 인게임에서 구인할 경우 현금이나 기프티콘을 준다고 써놓고 모으면 정지 대상이므로 인게임으로 알바를 구인할 때는 인게임 길만을 보상으로 걸자(현금을 보상으로 걸고 싶으면 인벤 파찾 게시판 같은 곳에서 구인을 하자). 그리고 파판은 알바가 사장을 인게임에서 모으는 것도 제재 사유가 된다!

 

사장팟에서 구인을 하는 목적은 보통 두 가지인데, 극만신(탈것), 영식에서 먹고 싶은 아이템이 있을 경우 다른 사람들이 상자를 포기해주는 것을 대가로 보상을 지불하는 경우와 자신의 숙련도가 부족한데 기믹을 연습하고 싶을 때, 혹은 파티가 잘 모이지 않아 보상을 지불해서라도 출발하고 싶을 때이다(혹은 사장의 실력이 부족한데 클리어를 하고 싶을 때. 보통 절컨에서 많이들 이런 식으로 모은다). 어느 경우든 사장팟의 알바는 최소한 1인분 이상을 하는 것이 기본이며, 파티에 따라 1.5인분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며, 알바가 실수를 할 경우 알바의 보상을 까는 경우도 왕왕 있으므로 정말로 자신이 있는 게 아니라면 사장팟의 알바로 들어가는 것은 삼가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다른 게임에서 사장팟이라고 한다면 사장은 바닥에 편안히 누워 계시도록 하고 알바(버스 기사)들이 알아서 일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파판의 PVE 하드컨텐츠는 파티원의 모두의역량이 부족하면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아 다소 기형적이고 참신한 방식의 사장팟이 생성되었다.

산개 매크로와 지면 표식 (바닥 징)

파판의 레이드는 상위 레이드로 올라갈 수록 공략의 경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산개라고 하면 보통은 산개자리를 미리 정해두고 정해진 자리에 산개하는 식의 공략이 많다. 보통은 배포된 산개 매크로를 파티장이 올리고 그 자리를 확인한 후 파티원들은 각자 자신이 원하는 자리를 선언한다. 극만신에 따라서는 산개 매크로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알파 영식 4층 전반의 산개매크로




  포지션 특이 사항
MT 메인탱커 보통은 네임드의 머리 위치때문에 12시에 위치한다
ST 서브탱커 보통은 6시
멘탱이 오프탱일 경우 서브탱 자리에 가는 경우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으니 매크로를 확인하고 탱커끼리 조율을 하고 가자
H1 메인힐러 4인 쉐어를 맞을 경우 멘탱 조
H2 서브힐러 4인 쉐어를 맞을 경우 섭탱 조
D1, D2 근딜 (근딜이 한 명일 경우 원딜이나 캐스터가 가기도 한다)
업타임을 위해 근딜과 탱커는 넴드의 주변에 붙여준다
측후를 잡을 수 있게 5시 7시를 양보받음
D3 원딜 무빙 딜의 딜로스가 없는 직업군이라서
기믹 처리 담당인 포지션이기도 하다
D4 캐스터 D3와 함께 기믹 전담. 무빙시 딜로스가 있다

 

자리에 관한 것은 정해진 게 아니라 일반적인 것을 적어둔 것이므로 매크로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한다. 꼭 매크로를 정확히 확인하고 출발하자. 자리 또한 정해진 것이 아니고 공대 조율이나 파티 조율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다. 또한 기본적으로는 자리 배분은 적혀진 것을 기본으로 하나, 극만신처럼 파티원 조합이 한 쪽으로 치우칠 수 있는 경우에는 파티원들과 상의 후 조율하여 자리를 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지면 표식은 위치 징으로, 보통은 산개 자리나 기믹 처리 위치를 혼란한 레이드 상황에 확실하게 알아볼 수 있도록 찍어둔다. shift+m 단축키로 징을 켤 수 있으며 전투에 돌입하면 징을 갱신하거나 지울 수 없게 되므로 출발 전에 징을 미리 찍어두어야 한다.




  1. 극/ 환상 토벌전

준비물

  • 적정 아이템 레벨 이상인 장비
  • 마테리아(없이 1인분할 자신 있으면 안 끼워도 되는데 초보라면 걍 끼우자)
  • 음식

 

각각의 PVE 컨텐츠는 입장제한 레벨이 걸려있다. 하드컨에 처음 도전하는 유저들이 많이 하는 실수가 "평균 템렙은 넘겼으니 입장 컷 되니까 괜찮겠지?" 하는 것인데 일단 한국서버에서는 입장시 각 파츠의 아이템 레벨이 입장제한 레벨을 넘기는 것을 기본으로 상정한다. 일단 딜도 딜인데 템렙이 낮으면 체력도 낮아지고 방어력도 낮아져 오라지게 아파서 힐러가 적당히 힐 줬는데도 급사하는 상황이 나올 수 있다. 장비 제대로 안 입고 죽은 다음 힐 안줬다고 힐러 탓하지 말자

파밍

극만신은 장신구 혹은 무기를 떨군다. 극만신의 종류에 따라 장신구 완제 3개(4개일 수도 잇음 기억안남) 혹은 무기를 떨구는데 무기를 떨구는 극만신의 경우 완제 무기 하나와 무기상자도 함께 떨군다. 무기상자의 경우 무기를 얻고 싶은 직업으로 스왑하여 장비 상자를 까면 무기를 획득할 수 있다. 그리고 클리어 시마다 확정적으로 우상을 주는데, 운이 드럽게 없어서 아무것도 못 먹었어도 우상을 충분히 모으면 나중에 필요한 장비를 바꿔먹을 수 있다 (이를 제 돈 주고 산다고 해서 정가라고 함)

또한 극만신은 낮은 확률로 악보, 재료(하우징이나 초코보 바딩), 탈것을 떨구는데 각 확장팩에서 획득할 수 있는 탈것을 모두 모으면 최종적으로 추가적인 탈것을 하나 더 주기 때문에 이 탈것을 모으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아주 많다. 탈것의 종류에 따라 말작, 매작, 개작, 용작으로 불리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뒤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게슴. 운이 없어 우상을 99개 모을 때까지 탈것을 획득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차후 패치에서 우상 99개를 탈것과 교환해주는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정 운이 없다면 업데이트를 기다려보도록 하자.

 

확팩 첫 영식을 제외한, 영식과 함께 업데이트되는 극만신은 제작 장비보다 템렙이 높은 무기를 떨구므로 보통은 영식을 트라이할 때 극만신에서 드랍된 장비를 들고 간다. 근데 스탯을 예민하게 보는 직업의 경우 스탯에 따라서 그냥 제작 장비를 들고 가기도 하니 그건 알아서


탈것작

보통은 드랍되는 탈것의 종류에 따라 매작(창천), 개작(홍련), 용작(칠흑)으로 불리는 파티. 그냥 탈것 먹으러 가는 파티가 아닌가 싶지만 해당 극만신을 완벽하게 숙련하고 딜도 평균 이상으로 잘 뽑아, 1인분 이상을 할 수 있는 사람들만 가는 파티의 의미로 통한다. 그냥 탈것 먹으러 가는 파티가 아님을 명심하자. 

 

연속으로 클리어하는 파티가 대부분이므로 자기가 먹을 거 먹었다고 쏙 빠지지 말자. 이건 진짜로 사사게 갈 수도 있다. 홍련 이후의 극만신은 난이도가 크게 하락해서 보통 1~2릴이면 클리어를 하기 때문에 따로 트라이와 클리어를 목적으로 하는 공대를 만들지는 않지만 탈것을 확실하게 획득하고 싶은 사람들이 탈것작만을 목적으로 하는 공대를 꾸리기도 한다.

 

환상반

특정 기간동안만 진행되는 환상 토벌전을 클리어하면 그 주에 한 번, 환상반을 돌릴 수 있는데 이 때 필요한 것을 찾으면 그 주에 환상반을 한 번 더 돌릴 수 있게 되고, 원하는 보상을 살 수 있는 화폐를 지급받게 된다. 환상반 도우미 사이트



  영식

준비물

  • 적정 아이템 레벨 이상인 장비
  • 마테리아 (필요하면 금단도)
  • 음식
  • 탕약

 

일반 레이드 장비/제작 장비(템렙이 같으나 제작 장비는 금단이 가능함)
조기출의 경우 3~4층부터 금단은 필수

 

영식이 업데이트되는 주에는 제작 장비도 함께 업데이트되는데 일반 레이드 드랍 장비 템렙 = 제작 장비 템렙 =< 극만신 드랍 장비 템렙 이므로 상황과 자신의 지갑 사정에 맞춰서 템을 맞추면 된다. 제작 장비 쪽이 길만 있으면 맞추기 쉽기도 하고 금단때문에 이 쪽을 맞추기도 하지만, 장비 스탯에 따라 섞어서 출발 BIS를 맞추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하고 가도록 하자.

 

영식이 업데이트된 초기 주차에 영식에 출발하는 경우, 금단은 거의 필수로 요구된다.(금단 : 강제로 마테리아를 끼워 넣어 스탯 뻥을 시키는 행위, 돈이 오라지게 많이 든다. 제작장비에만 가능) 석판장비로 템렙과 스탯을 뻥튀기할 수 없다보니 클리어 DPS를 맞추기 위해 장비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조치이다. 몇 주차까지가 조기주차이고, 몇 주차까지 금단이 필수인지는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르므로 파티 들어가기 전에 금단 필수냐고 물어보고 들어가는 게 나을 거임

 

탕약은 기믹을 연습 중인 트라이에는 먹을 필요가 없고, 클목 단계에서 오프닝에, 그리고 돌아오는 버스트타이밍에 먹게 된다. 탕약 쿨 돌았다고 벌컥벌컥 마시지 말고 자신의 버스트와 파티 시너지가 일치하는 시간에 먹어서 파티의 RDPS를 극대화시키도록 하자.

 

말할 필요도 없겠지만 극만신부터의 준비물에 해당하는 장비는 HQ 아이템을 맞추는 게 기본이다. NQ템 입고 먹고 가는 빠빡대가리는 없을 거라 믿음

파밍

영식에서는 모든 파츠의 장비를 떨군다. 당 패치의 최종 장비인 BIS를 맞추기 위해서는 영식을 가야만 함(스탯에 따라서 석판 보강과 영식 템을 섞어 쓴다). 그리고 영식은 주제한이 있다

 

1층부터 4층까지 있는 영식은 층마다 드랍템이 다르다. 윗 층으로 갈 수록 좋은 부위를 떨군다고 보면 됨

각성영식 껀데 칠흑 이후로 드랍테이블은 동일함. 그리고 중복도 뜸

글고 허리 장비는 효월에 사라집니다 

 

4층에서 떨구는 완제무기와 강화제를 제외한 아이템은 모두 상자 형태로 드랍되며, 원하는 직업의 장비로 스왑한 후 상자를 까면 장비를 획득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또한 파판의 레이드 초기화는 화요일 오후 5시를 기준으로 한다. 

 

주제한이 풀리지 않은 현역 영식의 경우 날먹 버스를 방지하기 위해서 파티에 이번 주(매주 오후 5시 초기화)에 해당 층을 클리어한 사람(이번 주 미클자)의 수에 따라 드랍되는 보상(상자)의 개수가 달라지게 되는데, 미클자의 수가 8명일 경우 2상자(최대 보상), 4~7명일 경우 1상자(보상 반토막), 0~3명일 경우 보상은 아예 드랍되지 않는다. 클리어 한 사람들이 많아서 보상이 드랍되지 않는 것을 상자가 깨진다고 표현한다. 일반적으로 파밍파티라고 하면 2상자로 모으는 것으로 상정되어 있다. 이번 주 클리어했으면 2상이나 파밍팟을 가면 안된다. 주제한이 풀린 이후에는 막 대충 가도 됨

 

장신구 1층 낱장 4개  
경화약 2층 낱장 4개 석판 장신구 보강
머리, 팔, 발 2층 낱장 4개  
강화약 3층 낱장 4개 석판 무기 보강
강화섬유 3층 낱장 4개 석판 장비 보강
다리 3층 낱장 8개  
몸통, 무기 4층 낱장 8개  
천옥 영식부터는 4층 낱장을 1층, 2층, 3층 낱장과 일대일 교환할 수 있게 변경되었다
이전 영식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사항이며, 오직 4층의 낱장만을 저층의 낱장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이미 교환한 낱장은 4층 낱장으로 되돌릴 수 없으니 교환할 때는 신중히!

 

그리고 각 층을 클리어하면 매주 최초 클리어마다 해당 층의 낱장을 확정적으로 주는데, 이를 일정 개수를 모으면 영식 완제 장비나 강화제로 교환이 가능하다. 그러나 해당 주차에 저층을 클리어하지 않은 상태에서 고층에 입장하면 낱장과 상자를 획득할 기회가 사라지게 되니 유의해야 한다. 클리어 못하고 입장만 해도 상자가 깨진다, 그 주에는 해당 층의 낱장 획득 기회도 사라짐

 

진짜 제발 이거 나오면 정신 좀 차리고 제대로 읽고 들어가자

입장만 해도 아랫층 상자 깨짐

 

그리고 4층은 확정적으로 해당 영식과 관련된 탈것을 준다. 이 탈것 먹는다고 옛날 영식 조율해제해서 가는 사람들도 많으니 갖고 싶은 옛날 탈것이 있다면 거기 꼽사리 끼자. 

 

 


천옥 영식부터는 4층 낱장을 저층의 낱장으로 교환할 수 있게 됐다. 천옥 영식 이전의 영식 레이드에서는 해당하지 않는 사항이므로 유의하도록 하자.

 

 

파생 던전 : 번외

내용 추가 예정

 

 

   절

준비물

  • 해당 절 레이드가 업뎃된 직후 영식 BIS
  • 마테리아
  • 음식 (절 현역 기준 BIS)
  • 탕약 (절 현역 기준 BIS)

 

환상과 절 토벌전의 경우 아이템 레벨이 무조건 조율되는데, 특히 현역이 아닌 절 토벌전의 경우 착용한 아이템 레벨이 조율되는 레벨보다 높으면 마테리아가 활성화되지 않는다. 글쿨때문에 마테리아를 박아야 하는 경우, 가능한 한 템렙을 맞춘 장비를 따로 구해서 마테리아를 활성화시키는 편이 좋을 것이다

 

절컨에는 가능하면 BIS를 맞춰서 가는 것이 좋기야 하지만 확장팩이 지난 이후에는 깡템렙으로 조율되는 수치도 꽤 크고 딜컷도 점점 낮아지기 때문에 현역 BIS 준비 없이 가는 경우도 있긴 하다.

파밍

깰 때 아이템창 비워두셈 끝.

 

클리어하면 이번 주 클자 수와 상관없이 무조건 우상을 주는데, 우상 하나 당 무기 하나로 교환 가능하다. 교환한 무기의 성능은 직전 영식과 스펙이 같지만 확정 마테리아 칸이 하나 더 있어서 살짝 더 셈.

 

주제한이 있긴 한데 다음 영식이 나오면서 풀리기 때문에 체감상 되게 빨리 풀림




  1. 기타

BIS (Best in Slot)

캐릭터의 스펙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장비 세팅을 일컫는 말이다. 보통 비스라고 부르며, 일반적인 비스라고 함은 영식 장비와 석판 보강 장비를 부위 별로 섞어서 입는 것을 의미한다. 더 밸런스 디스코드나 인벤 등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고수들이 만들어둔 비스를 확인 가능.

 

보통은 비스를 맞추기 전에는 템렙이 높은 장비를 우선적으로 착용한다. 이 겜은 템렙이 깡패다.

ADPS, RDPS

 

fflog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DPS의 분류. ADPS는 개인 버프를 제외한 광역 버프 값을 합산한 딜, RDPS는 파티원의 시너지를 받은 값을 빼고, 남에게 자신이 준 시너지 값을 더한 딜량을 의미한다. 중요한 것은, RPDS든 ADPS든 나만 잘한다고 DPS가 오르는 게 아니라 파티원 전부가 합이 맞아야 최상의 DPS가 나온다는 점이다. FFlog에 일반적으로 집계되는 딜은 ADPS다.

 

파티 전체의 DPS를 그냥 축약해서 RDPS라고도 종종 부른다.

생환 (부활 무적)

 

파판에는 부활 무적 판정이 있다. 부활을 받은 직후 5초동안 유지되며 다른 행동(스킬 사용을 의미한다. 무빙치는 건 상관없음, 평타는 무적 버프를 해제시키기 때문에 회복받기 전에는 넴드 타게팅도 하지 말자)을 하는 순간 해제되는 무적 버프다. 사고가 많이 나는 하드컨텐츠에서는 자주 보게 되는 버프일텐데, 제에에에에발 부활 받고 바로 스킬 쓰지 말고 바닥만 피하며 힐 받기를 기다리자. 힐러도 사람이라 부활 준 직후 바로 광역이 들어오면 광힐 보느라 개인힐을 못 봐주는 경우가 많다. 딜로스나는 게 괴로우면 안 죽으면 된다. 그리고 부활 타이밍을 잡는 것도 실력이다.

 

간혹 가다가 부활 무적을 무시하는 광역 피해나 탱버스터 피해가 있는데 이건 눈치껏 피해서 일어나거나 힐러가 힐을 빨리 주길 기도해야 한다. 방법이 없음

 

특히나 암흑피해의 경우 부활무적을 무시하기 때문에 이후 암흑피해 광역기가 온다면 광역기가 끝난 후 부활을 받는 게 나은 경우도 있다

 

초월하는 힘

 

더 이상 현역이 아닌 하드컨에 룩템이나 탈것 등의 파밍을 위해 가는 다시 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 때 파밍의 원활함을 위해 파판에서 제공하는 버프가 바로 초월하는 힘이다. 최대 체력과  능력치를 크게 뻥튀기시켜 현역 때 아팠던 기믹도 대강대강 넘어갈 수 있게 되고 딜컷도 거의 무의미할 정도로 보정된다. 시간이 지나도 조율 해제가 되지 않는 절 토벌전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초월하는 힘을 무효화하고자 할 때는 파티 설정창을 이용하도록 하자

 

차후 영식이나 절 공대의 가입을 위해 로그작(프프로그의 로그 숫자를 올리기 위해, 하드 컨텐츠를 여러번 도는 행위, 보통 영식 절 공대의 가입 전 로그 제출을 위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한다)을 하는 경우, 초월하는 힘이 붙은 상태에서는 로그가 따로 올라가게 되고 보통 초월하는 힘이 붙은 로그는 유의미한 로그로 쳐주지 않기 때문에 초월하는 힘을 끄고(개인이 끄는 거 아님, 파티 옵션에 따로 있음) 공략을 진행하는 파티를 따로 모으도록 하자. 근데 그냥 세기말 로그는 보통 공대에서 안 받아준다

 

1릴, 2릴 등으로 앞에 숫자를 붙여 사용한다. 릴은 해당 컨텐츠의 제한 시간 최대치를 의미한다. 극만신의 1릴은 60분, 영식 1~3층의 1릴은 90분, 영식 4층과 절컨의 1릴은 120분이다.

 

보통 트라이하는 공팟이나 공대에서 일정 조율을 할 때 사용하는 용어.

 

혹은 시간을 나타내고자 할 때 밥, 음식 따위의 표현을 사용하기도 하는데 (ex. 1밥, 2음식) 음식 한 번이 유지되는 시간, 즉 30분을 의미한다

 

 

DPS 관련 용어

딜로스

DPS가 손실되는 것을 의미한다.

 

업타임

글쿨을 계속 굴리는 시간을 뜻함. 탱커나 근딜이 기믹을 위해 칼을 떼거나, 힐러와 캐스터가 무빙을 하면서 캐스팅을 하지 못할 때 업타임이 줄어든다. 딜을 올리기 위해서는 업타임을 최대한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위빙은 업타임로스로 인한 딜로스의 원인이 된다

 

즉발 글쿨과 글쿨 사이에 논글쿨을 두 개 이상 넣는 경우를 포함하여 다양한 경우 업타임 로스가 발생한다.

 

업타임은 FFlog의 Activ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좀 더 정확한 유효 업타임을 확인하고 싶다면 자신의 로그를 xivanalysis에 입력하면 된다

 

글쿨, 논글쿨 (GCD, NGCD)

글로벌 쿨다운의 약자. 글쿨은 무기 기술, 마법과 같이 재사용 대기 시간이 함께 도는 스킬들을 의미하고, 논글쿨은 각자의 재사용 시간이 따로 도는 스킬을 의미한다.

 

파판의 딜사이클은 기본적으로 글쿨을 돌리며 그 사이에 논글쿨을 밀리지 않게 넣는 것으로 구성된다. 자세한 설명은 여기 (음유 가이드인데 앞부분에 글쿨/논글쿨 설명이 잘되어 있어서 가져옴) 

오버힐

필요 이상으로 회복하여 낭비되는 힐. 파판의 직업 스킬 상 어느 정도의 오버힐은 필연적이나, 이를 최대한 줄이고 효율적으로 회복하는 택틱을 짜는 것이 힐잘알이 되는 길이다. 파판의 힐러는 힐만 돌리는 헬리콥터가 아님을 명심하자.

 

 

 

 

 

 

 

 

 


 

일단은 짧은 지식으로 여기까지 적어봤는데 도움이 될지 모르겠네요. 긴 글은 읽기 싫은 건 저도 매한가지라 필요한 말만 짧게 적고 싶었는데 노파심에 하고 싶은 말을 주저리주저리 적다보니 너무 길어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계속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제 일정이 허락하는 한은 계속 글을 수정할 예정입니다.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이 글을 검수해주셨지만 아직도 부족함이 많은 글입니다. 분명하지 않다 싶거나 아리까리한 부분이 있다면 파판에는 입문자를 위해 조언하거나 옳은 답변을 알려주실 많은 고수들이 계시니 그런 곳에 질문을 올려보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한국 파판은 유저수가 그리 많지 않은 게임이고 레이드가 요즘 게임의 대세에 맞지 않게 무겁고 준비할 것도 많다보니 하드컨을 즐기는 유저의 숫자도 그리 많은 편은 아닙니다. 상위 레이드로 갈 수록 유저층이 적어지고 한 다리 건너면 다 아는 사람인 경우가 참 흔해요.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면 파티에서 싸우지 않고 조율해가며 즐겁게 트라이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이유때문에 글을 적기도 했고요. 필요한 준비를 해가는 것이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들과 갈등을 일으키지 않고 둥글둥글하게 풀어나가는 것 또한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즐거우려고 하는 게임이잖아요. 다들 너무 스트레스받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길고 재미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젠가 파티에서 만나서 즐겁게 트라이할 기회가 생긴다면 좋겠네요! 즐거운 파판 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2022.04.28

링크 있는 사람에게 댓글 권한 말고 뷰어 권한만 주는 걸로 좀 바꿨습니다 사람들이 잘못 만져서 글 수정된 거 메일이 계속 와갖고 ㅋㅋ

인벤 댓글이나 편하신 방법으로 연락 주시면 확인하고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05.17

어조가 너무 가볍다는 평가를 많이 받아 글 전체적으로 어조가 강한 부분이나 가벼운 부분은 조금 수정을 더 했습니다. 혹시나 더 피드백을 하실 부분이 있으시다면 해당글의 인벤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2023.02.20

연옥 레이드부터 바뀐 머리•손•발 교환에 필요한 낱장 개수 수정

 

2023.02.21

공생기 부분 6.3 기공 외생기 추가

 

2024.05.22

천옥영식부터 적용되는 4층 낱장 교환에 대한 내용 추가

 

 

(글 계속 수정 중)